본문 바로가기

알고보면 유용한 정보

2010인구주책총조사에 참여하셨나요?



2010인구주택총조사(Census)에 참여하셨나요^^?
저는 얼마전 우편물로 인터넷참여를 권장하는 안내장이 와서 바로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1990년이후 5년마다 총조사(Census)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아... 세월이 느껴지네요...;
5년전엔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서 조사해갔던거 같은데... 이젠 인터넷으로 참여할 수 있으니 훨씬 빠르고 편한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는 10월 31일까지만 참여하실 수 있다고 하니까 아직 참여하지 않으신 분은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 고고씽
이 기간이 지나면 11월 1일부터는 조사원이 직접 집으로 방문하게 되니까요!!

그럼, 왜 인구주택총조사를 하게 되는걸까요?


인구주택총조사(Population and Housing Census)란?

우리나라의 모든 인구와 주택의 총수는 물론 개별 특성까지 파악하여 각종 경제 사회 발전계획의 수립 및 평가와 각종 학술연구, 민간부문의 경영계획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하는 전국적 규모의 통계조사입니다.
이 조사는 지정통계 제1호(인구총조사)와 제2호(주택총조사)로 지정되어 있는 나라살림의 바탕이 되는 국가기본통계조사입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인구총조사와 주택총조사를 하나로 합친 고유명칭으로 일본과 대만에서는 인구조사에 해당하는 통계조사를 각각 국세조사(國勢調査)와 인구보사(人口普査)라는 고유명칭을 사용합니다.
우리나라는 1925년 국세조사(國勢調査)란 명칭 이후에 총인구조사, 인구센서스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하여 오다가 1990년 조사부터 센서스에 해당하는 통계조사는 「총조사(Census)」로, 기타 통계조사는 「조사(survey)」로 구별하여 사용하도록 통일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1. 우리가 한 가정을 제대로 꾸려가기 위해서는 식구수와 그 구성원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합리적인 생활설계를 할 수 있듯이 나라살림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인구와 주택 등의 총수와 특성까지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한 자료가 있어야만 합니다.
  2. 이러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각종 표본조사나 실태조사, 행정통계 등을 이용할 수 있으나 이들 대부분의 자료는 사회·경제의 단면만 나타낼 뿐 복잡한 사회현상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밝혀주지는 못합니다.
  3. 주민등록인구가 작성되고는 있으나 지역별 인구 규모를 대략적으로 나타낼 뿐 실제 거주 인구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부에는 인구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항목이 극히 제한되어 있어 자료 이용에 한계가 있습니다.
  4. 인구주택총조사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방법으로 지역별 인구와 가구, 주택수는 물론 개별 특성까지도 세밀히 조사함으로써 사회·경제 그리고 인구학적 특성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고용정책, 교육정책, 교통대책, 복지정책, 주택정책 등 실로 다양한 국가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5. 또한, 2010년 라운드(2005년∼2014년) 센서스를 실시한 국가 및 지역은 230여개 국가 및 지역에 이를 정도로 UN의 권고에 의해 현재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총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선진국일수록 그 역사가 길어 그 동안 총조사가 국가발전과 복지실현에 어느 정도 이바지하였는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고 공식홈페이지에서 정의되어 있네요...
특히 이런 통계자료는 국가주요정책에 있어 중요한 근거자료가 되기 때문에 꼭 참여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국가정책에 대한 비판에 앞서 우리들의 책임과 의무는 기본적으로 다해야하니까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참여하시면 아주 미약하나마 해피센서스 포인트 10원이 적립되어 사회복지공동기금으로 사용된다고 하니 더더욱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인구주택총조사 인터넷 참여방법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아참, 인터넷 참여를 위해서는 집으로 발송된 안내지에 있는 9자리의 참여번호가 필요한데요...
혹시 모르시더라도 [참여번호 찾기] 를 통해서 얼마든지 참여하실 수 있으니 미루지 마시고 바로 참여하길 바랍니다.


참여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http://2010.census.go.kr/casi/ecensus/html/contents/Login_number.jsp 여기 주소로 가셔서 참여번호를 입력하시고
몇가지 정보와 거주지 주소를 확인후 조사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정확하게 조사에 임하시면 됩니다.



먼저, 가구구성원에 대한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두번째로, 각 가족구성원들의 학력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세번째로, 현재 살고 있는 주거형태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제 마지막입니다.
최종 특이사항에 대한 답변을 하시면 인구주택총조사를 마치게 됩니다.





그리고, 진짜 마지막으로 인터넷 조사에 대한 만족도 설문에 답변을 하시는 것으로 조사참여 완료가 됩니다.
여기까지 10분도 안걸린것 같습니다.
직접 조사원이 방문해서 작성할때보다 훨씬 수월하고 빠른것 같았습니다.




자, 그럼 2010 인구주택총조사에 참여하시러 고고씽~ ==> 참여하기